朴玉洙 PASTOR OCK SOO PARK

  • 인생을 바꾸려면 사고(思考)하라



  • 물고기는 집을 짓지 못한다

    물고기는 아파트를 짓거나 자기 집을 마련하지 못한다. 집을 지어도 찾아갈 수 있는 기억력도 없다. 그냥 본능으로 살고 본능을 따라 이동한다. 사람은 좋은 기억력을 가지고 있다. 기억력이 중요한 것은 사고(思考)  하려면 기억력이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생각 속에서 이런저런 일들을 기억해내고 그것들을 연결해서 어떤 결론에 이르는 것이다. 예를 들어 집을 지으려면 기둥을 세우고, 벽을 쌓고, 창을 만들고 해야 한다. 그것들이 전부 연결되어서 한 채의 집이 탄생한다. 그렇기 때문에 집을 지으려면 사고해야 하며, 더 나은 집을 짓기 위해서는 더 깊이 사고해야 한다. 사고함으로써 더 좋은 삶을 만들어갈 수 있는 것이다. 그런데 물고기는 기억력이 3초밖에 되지 않기에 사고가 불가능하고, 따라서 본능을 좇아 움직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렇게 된 바에야 아들을 죽여버리자

    성경 마태복음 21장에 예수님께서 하신 ‘포도원 농부들 ’이야기가 나온다 . 어느 농부들이 땅도 없고 돈도 없어서 가난하고 헐벗고 살면서 품을 팔아 어렵게 어렵게 삶을 이어가고 있었다. 어느 부자가 그 농부들을 불쌍히 여겨서 그들을 위해 큰 포도원을 만들었다. 포도원에 아주 좋은 포도 나무를 심고, 즙 짜는 구유를 만들고, 포도원을 지킬 수 있는 망대를 세우고, 나무를 둘러 심어 울타리를 만든 후 농부들에게 세로 주었다. 농부들은 정말 어렵게 살다가 포도원을 받아, 주인이 준 포도원에서 아주 행복하게 살면서 ‘우리 주인은 참 고마워. 그러니까 주인에게 잘해야 돼. 주인을 잘 섬겨야 돼. ’ 하는 마음을 가졌다.


    주인은 먼 나라에 가서 일을 보았기 때문에 몇 년 동안 포도원에 오지 않았고, 농부들을 만날 기회도 없었다. 그 사이에 농부들은 삶이 점점 좋아지면서 마음이 서서히높아지기 시작했다 . 주인도 나타나지 않으니까 포도원을 자기들 것처럼 여겼다. 그들이 그처럼 부유하고 여유로운 삶을 살고 있을 때, 포도원 주인이 세를 받으려고 종들을 보냈다. 농부들은 주인이 참 고맙고 주인에게 잘해야겠다고 생각했지만, 마음이 이미 높아졌기 때문에 주인의 종들이 왔을 때 종들과 대화가 잘 되지 않아서 시비가 벌어졌다. 종들도 자기들은 주인의 종이기 때문에 큰소리를 쳤고, 농부들도 옛날처럼 가난하지 않고 어디 가든지 자신들을 내세울 만하게 사니까 큰소리를 쳤다. 결국 농부들은 종들을 심히 때려서 다 쫓아 보냈는데, 개중에는 맞아 죽은 종도 있었다. 주인이 다시 더 많은 종들을 보냈지만 농부들은 또 전과 같이 행했다.

     

    주인의 종들을 쫓아 보낸 후 농부들이 ‘우리가 이렇게 하려고 안 했는데, 주인을 잘 섬기려고 했는데… .’ 하고 후회했지만 이미 늦은 후였다. 그때 주인이 마지막으로 자기 아들을 보내면서 ‘농부들이 내 종들은 그렇게 대했지만 내 아들은 공경할 것이다 ’고 생각했다. 농부들은 주인의 아들을 보고 생각을 했다 .
    ‘주인의 아들에게 우리가 잘못했다고 고백하고 용서를 빌어야지. 아니야, 빈다고 해서 잘못한 우리 말을 들어주겠어? 어차피 이렇게 된 바에야 아들을 죽여버리자. 그럼 포도원은 우리 것이 될 거야!’
    그 마음으로 농부들은 포도원 주인의 아들을 죽였다. 예수님은 이 이야기를 하시고 “그러면 포도원 주인이 올 때 이 농부들을 어떻게 하겠느냐?” 하고 듣는 이들에게 물으셨다. 그러자 그들이 “이 악한 자들을 진멸하고 포도원은 제때에 실과를 바칠 만한 다른 농부들에게 세로 줄지니이다.” 하고 대답했다.


    조금만 더 생각해 보면 포도원 농부들의 가장 큰 문제가 무엇이었는가? 그들이 사고하지 않은 데에서 모든 문제가 시작된 것이다 . 우리나라에 서구의 물질문명이 들어 와서 동양의 정신문명을 서서히 좀 먹고, 또 물질문명이 사람들의 마음을 높이고 많은 욕구를 일으켜서 사람들이 깊이 생각하는 능력이 서서히 죽어가고 있다. 특히 TV의 영향이 크다. TV를 보면 내용이 아주 쉽게 이해가 된다. 언제 어디서 TV를 켜도 그 내용이 쉽게 이해 가기 때문에 TV를 보면서 깊이 생각하거나 고민해야 할 필요가 없다.


    TV를 계속해서 보면 어떤 일이 벌어지는가? 무엇이든 쉽게 이해되기 때문에 깊이 생각하는 것을 귀찮아하고, 생각하는 것을 회피하면서 살게 되는 것이다. 오늘날 젊은이들이 생각하기 싫어서 마음에서 떠오르는 1차적인 생각을 따라서 결정하며 살지, 숙고해서 2차, 3차적인 생각을 하지 않는 경우가 정말 많다.


    예수님의 이야기에서, 포도원 농부들에게 주인이 아들이 왔을 때 그가 상속자니까 그를 죽이면 포도원이 자기들의 것이 되지 않겠느냐는 1차적인 생각이 들었다. 거기에서 그들이 조금 더 생각해 보면 ‘만일 우리가 주인의 아들을 죽이면 주인이 우리를 어떻게 할까? 틀림없이 많은 군대를 보내서 우리를 진멸할 거야. 그럼 우리는 망하게 될 거야.’ 하는 생각이 들었을 것이다. 조금만 더 생각해 보면, 주인의 아들을 죽이지 못하고 주인의 아들에게 용서를 빌고 은혜를 구했을 것이다. 그런데 포도원농부들은 2차적인 생각을 전혀 하지 않았다. 사고하지 않으면서 살아왔기 때문에 ‘이런 일로 말미암아 어떤 결과가 일어날까?’ 하는 2차적인 생각을 전혀 해보지 않는 것이다.

     

    이제는 청소년들뿐 아니라 어른들 중에도 사고하지 않고 사는 사람들이 너무 많다. 그냥 마시고 싶으면 마시고, 즐기고 싶으면 즐기고, 놀고 싶으면 놀고 …. 1차적인 생각 속에서 ‘이런 일을 하면 그 뒤에 결과가 어떻게 될까?’를 생각하지 않고 사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이 사회가 매우 혼란스러워지고 범죄가 급증하는 것이다 .


    껍질은 딱딱하지만 알맹이는 달콤한 사고(思考)

    사고하려면 기억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기억되는 사실들을 연결해서 생각하다 보면 지혜가 커지고 기억력도 좋아진다. 그리고 앞으로 닥칠 일들을 모두 생각하면서 살기 때문에 복되고 은혜로운 삶을 살 수 있다. 그런데 참 많은 사람들이 사고하지 않고 1차적인 생각에서 끝내버리기 때문에 불행한 일을 당한다.


    성경은 마음의 세계를 이야기한것이기 때문에 그냥 읽으면 재미나 흥미가 없다. 그러나 읽으면서 사고하다 보면 성경 속에 담겨 있는 하나님의 마음이나 세계가 보인다. 예수님이 왜 그렇게 말씀하셨는지, 왜 그렇게 행동하셨는지가 정확하게 보인다. 그것이 정말 재미가 있다.

     

    우리가 어떤 운동을 할 때, 처음 배울 때에는 힘들고 어렵지만 배우고 나면 그 운동을 할 때마다 재미있고 운동을 마치고 나면 상쾌하고 즐겁듯이, 사고하는 것이 그렇다.처음에는골치가아프고 딱딱한 것같고, 성경을 사고하는 것은 더더욱 그렇다. 그러나 성경을 사고해서 성경 속에서 예수님의 마음이나 하나님의 세계를 발견하면 마음에 굉장한 힘을 얻고 지혜가 향상되며, 또한 그 사람은 정말 밝고 건전한 삶을 살 수 있다.


    성경은 사람들을 사고하게 만든다. 성경을 처음 읽으면 재미가 하나도 없고 딱딱하고 잠이 오고 하지만, 한 번 읽고 두 번 읽으면서 생각하다 보면 생각들이 이어지면서 그 의미와 뜻을 발견하게 되고 굉장히 재미가 있다. 나아가서 우리가 죄에서도 벗어나고, 성경에서 얻은 지혜로 어두운 생각을 이기고 밝고 복된 삶을 살 수 있다. 성경을 읽고 사고하며 사는 사람과 사고하지 않는 사람은 굉장한 차이가 있다.

     

    조그마한 회사를 경영할 때에는 잔재주나 재치를 가지고 이끌어도 되지만, 직원이 오백 명, 천 명이 되면 잔재주로는 회사 경영이 안 된다. 그런 회사의 경영주들은 깊은 사고를 통해서 철학을 형성하고, 그 철학을 바탕으로 나아가야 할 길을 결정해서 전 사원으로 하여금 그 길을 선택하게 만드는 것이다. 실제로 큰 기업을 경영하는 회장들은 깊이 사고해서 얻은 경영철학을 가지고 있으며, 그 철학으로 회사를 바르게 이끌어 나간다. 그것처럼 우리도 즉시 일어나는 생각대로만 살지 말고 사고하여 나아가야 할 길을 선택해야 한다. 사고해서 철학을 가지고 사는 사람들의 삶은 아름답고 복될 뿐 아니라, 자기 영혼도 멸망에서 건지는 축복을 누리게 된다 .

     

     

     

  •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 수정 삭제 목록
  • 5개(1/1페이지)
    투머로우 칼럼
    처음페이지이전 10 페이지1다음 10 페이지마지막페이지